본문 바로가기
각종모임,취미생활/일기

나의 리더십이야기(2008.5.19)

by 굼벵이(조용욱) 2008. 5. 21.
728x90
 

먼저 자신만의 리더십을 알기 위해 각자에게 스스로 생각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물어보았다.

각자가 돌아가며 자신들의 리더십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

나는 모두를 긍정해 주었다. 누구나가 가져야할 공통의 리더십도 있지만 자신의 성향에 따라 각각 달라지는 독특한 리더십을 인정해 주기 위해서였다.

내가 추가한 것은 딱 두 가지다.

하나는 정직성에 관한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전문성이다.

정직성은 조직 내 신뢰를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자질이다.

정직성이 없다면 조직 내 신뢰기반이 무너지기 때문에 그 어떤 것에 앞서서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전문성은 한 방향 정렬이나 비전제시에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

전문성이 없으면 향도역할을 할 수가 없다.

디시전 메이킹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여야 한다.

전문성에 기초하지 않은 결정은 많은 비효율을 가져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