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생활의 역사(용욱이의 내면세계)/2005

20051228 ‘경영자 본능’에 나타난 사회적 통념과 진실

by 굼벵이(조용욱) 2023. 8. 21.
728x90

‘경영자 본능’에 나타난 사회적 통념과 진실

사회적 통념 심리학적 진실
남자와 여자가 다른 것은 단지 문화적 세뇌의 부산물일 뿐이다. 남자와 여자는 생물학적으로 정신구조가 다르다. 따라서 남자와 여자가 서로 하고 싶어 하는 일이 다를 뿐아니라 같은 일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정상이다
직장에서는 감정이 배제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정상이다. 인간의 감정은 언제나 정신을 지배하며, 우리자신의 논리와 편견을 좌우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냉정하고 합리적인 정신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합리성은 제한적인 시간에만 유지될 수 있으며 그것도 수단과 규율의 도움이 필요하다.
인간사회는 지도자 없이도 잘 지낼 수 있다 공식적인 지도자 자리는 없앨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비공식적인 지도자들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지도자적 위치에 있고 싶어 하는가하면 또 어떤 사람들은 항상 지도자를 따르고 싶어 한다.
올바른 훈련과 경험의 기회만 주어지면 누구라도 유능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 개인의 독자적인 유전자 프로그램에 따라 지도자의 역할에 더 어울리는 사람이 있다. 즉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유전자 형질을 선천적으로 가자고 태어난 사람이 있는 반면 지도자가 되지 못하도록 유전적으로 프로그래밍 되어있는 사람도 있다
우리는 상하관계가 없는 수평조직을 만들 수 있다. 지위 상 상하관계의 구별이 있는 공식적인 구조를 없앨 수는 있지만 힘과 영향력의 비공식적인 서열관계는 절대로 사라질 수 없다. 인간, 특히 남자는 항상 명예와 지위를 놓고 경쟁을 벌임으로써 수직관계를 세우려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위험을 회피하며 변화에 저항한다. 사람들은 손실을 피하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는 모험을 지향하고 변화도 수용한다. 특히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고 손실이 없을 거라고 판단되면 더욱 그렇다.

 

사회적 통념 심리학적 진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정치와 부패는 없어질 수 있다. 인간은 항상 개인적인 친분에 따른 특혜를 주고받는데 익숙하며 우정이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허용한다.
문화적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동기와 가치판단을 변화시킬 수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는 있지만 그들 내면의 개인적 인성까지 변화시킬 수 없다. 사람들의 개인적 인성구조는 타고난 성격에서 비롯된다.
직원들에게 회사와 동일 시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사람들이 기업에 대하여 긍정적인 느낌을 갖도록 할 수는 있다. 그러나 그들은 1차적으로 자신이 속한 소그룹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따라서 이런 소그룹을 통해서만 기업 전체의 이익을 위한 희생을 요구할 수 있다.
소그룹간의 갈등은 해소할 수 있다. 고용주는 항상 자신이 속한 소그룹과 다른 소그룹을 부정적으로 비교하는 습성이 있다. 따라서 소그룹간의 잠재적인 갈등은 언제나 존재한다.
험담(gossip)은 여자들과 불만세력들만이 일삼는 행위다 인간은 남여 가릴 것 없이 다른 사람을 헐뜯는 본능을 타고났다. 헐뜯기는 모든 인간 공동체의 필수적 요소이며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늘 존재한다.
가상조직(virtual organization)과 개인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현상이 규범으로 정착되는 시대를 향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공동 작업방식을 개발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항상 얼굴을 맞대며 함께 일하는 조직을 원한다. 따라서 전통적인 형태의 조직은 앞으로도 계속 존속할 것이다
가상매체(Virtual media)를 통해 일하고 관계를 맺고 오락을 즐기는 정보화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우리에게 경험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놀랍고도 새로운 가능성이 열려있지만 앞으로도 계속 유형의 물건을 생산하거나 사용하며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고 공동장소에서 집단적으로 모이기를 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