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양 |
서 양 |
Holism(종합주의) both and /Linear 직선적 사고 |
Individualism(개인주의) Either or 이분법적 사고 |
집단의 자율성 : 통치자의 명령에 순종 개인의 자유가 아니라 조화가 중요(인간은 상호의존적 존재), 관계중심(관계적 존재) 조화, 화합, 일치(단선율) 인간과 자연의 융합(도교) 인간들 사이의 화목(유교) 집단구성원, 가족 중시 |
개인의 자율성(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존재) 그리스는 평민일지라도 왕의 의견에 반기를 들고 논쟁 가능 논쟁은 저자거리, 의회, 심지어 군에서도 국가 중대사는 물론 사소한 문제까지 공개논쟁 : 독재예방 → 민주주의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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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을 전체 맥락 속에서 파악 - 어떤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선 수없이 많은 관련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함 -지나치게 논리적인 사람을 어리석은 인간으로 간주 |
범주화 - 범주를 알면 어떤 사물이 속하는 특정 범주를 지배하는 규칙을 사용하여 그 사물의 행동을 설명 - 문제해결 과정에 형식논리를 활용 |
명사보다 동사를 더 빨리 배움 |
동사보다 명사를 더 빨리 배움 |
나란 존재는 타인과의 관계맺음과 그 속에서 부여되는 역할들의 총체일 뿐 결코 독립적인 존재가 아님(논쟁은 인간관계를 해침) |
그리스인의 행복은 아무런 제약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탁월성을 추구하는 것 |
도자기 : 가족신/한가로운 농촌풍경 |
도자기 : 전투신/ 육상경기 신 |
동양어는 주로 맥락에 의존 : 동사 더 마실래? (Drink more?) |
영어는 주어에 매우 집착(행위자 중심):명사 (More tea?) |
사물의 관계를 중시하는 중국철학 |
사물의 본질을 중시하는 철학 |
학교에서 마찰 없이 더불어 사는 법을 배움 주로 간접화법이 많음 |
학교에서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느끼도록 가르침, 무례할 정도의 직접화법 |
한국광고: 집단의 선호를 자극 |
미국광고 : 개인의 선호를 자극 |
불행은 행복 속에 숨어있다.(공자) 삼강오륜의 행위규범 성공하고 있을 땐 유교도 실패하면 도교도 유교, 불교, 도교 모두 부분보다는 전체, 사물들의 상호관련성에 초점 모난 돌이 정 맞는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회당과 광장에서 수없이 듣는 얼토당토않은 주장들에 염증을 느끼고 어느 주장이 타당한가, 그렇지 않은가를 판결해 주는 기준으로 논리학을 개발 미국인들은 자신의 독특성을 과대평가하는 경향 |
▣ 면접은 어떤 사람의 행동에 대한 매우 적은 수의 표본이기 때문에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서류를 더 많이 활용해야 한다.
▣ 본질이란 한 사물의 가장 핵심적이고 필수불가결한 속성이다. 본질이 바뀌면 그것은 더 이상 그 사물이 아니다. 본질적이지 않은 속성은 우연적(accidental) 속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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