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지혜를 찾아서/사랑하는 아들아

아들아, 이제 너희에게 진실을 고백한다

by 굼벵이(조용욱) 2010. 12. 24.
728x90

1. 삶은 힘들다.

  너희는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고통과 좌절을 겪을 것이다. 이를 피하려 하면 더 깊은 구덩이가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삶은 고뇌라고 하는 것이다. 차라리 고통과 맞서 이겨내는 것이 성공에 이르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2. 우리 모두 언젠가는 죽는다.

 너희들 안에 엄청난 잠재력과 행복한 삶이 들어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걸 맛보지도 못하고 죽는다. 그걸 맛보고 싶다면 허상의 파랑새를 쫒아 다니기보다 지금 이 순간 나의 삶에 긍정적이고 행복한 의미를 부여해라. 모든 인간은 다 죽는다. 그러기에 더더욱 네 삶에 긍정적이고 행복한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늘 그런 관점에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어떠한 죽음도 초연하게 맞이할 각오가 되어있어야 한다.

 

3. 너는 그렇게 중요한 존재가 아니다.

 나는 너희를 기르면서 아주 어린 시절부터 네가 매우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도록 주입시켜 왔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너보다 더 중요하고 고귀한 것들이 세상에는 무궁무진하단다. 그러므로 세상에 대한 경외와 존경심을 가져야 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물론이고 겸손은 아주 중요한 삶의 덕목이다. 세상 만물과 다른 사람에게 항상 겸손해라. 너는 절대 특별한 존재가 아니다.

 

4. 너는 자신을 통제하지 못한다.

 너희는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착각이다. 신이나 진실만이 인간을 통제할 수 있다. 대부분 힘의 한계에 도달해서야 이를 받아들인다. 돌이킬 수 없는 실패를 경험하고서야 비로소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게 된다. 그러나 현명한 사람은 그런 어려움을 경험하지 않고도 신이나 진실에 의존하여 자신을 통제한다.

 

5. 너의 삶은 너만의 것이 아니다.

 너희는 너희보다 훨씬 큰 어떤 것, 어떤 존재의 일부임을 알아야 한다. 어찌 보면 인간을 지배하는 높은 의지(그것이 신이든 자연이든 우주법칙이든 상관없다)에 의하여 우리의 모든 삶이 서로 연관되어있다. 사람들은 그것을 신성이라고 부른다. 너희가 너희의 삶을 고귀하게 여겨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리처드 로이의 생각을 내가 각색해 보았다. 그는 나와 너무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난 너희들이 이 다섯 가지를 마음에 새기고 살기를 간절히 기대한다.

'삶의 지혜를 찾아서 > 사랑하는 아들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들아, 힘드냐?  (0) 2011.02.09
오늘을 사는 기준  (0) 2011.02.08
  (0) 2010.10.14
간절함이 없다면 꿈도 꾸지 마라  (0) 2010.10.14
나의 기도   (0) 2010.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