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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지혜를 찾아서/사랑하는 아들아

경신이와 호신이가 꼭 마음에 새겨야 할 이야기

by 굼벵이(조용욱) 2011.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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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와 정돈의 차이


주변의 정리정돈은 업무의 효율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대기업 고위 임원을 하는 친구가 내게 한 말이다.
“나는 직원의 책상을 보면서 그를 평가한다네. 직원들이 퇴근한 후 사무실을 한 바퀴 돌아보면 대충 저 친구가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일을 하는지, 그 사람이 정리가 되어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알수 있네. 책상위가 너저분한 친구 중에 일을 잘하는 사람을 본적은 별로 없어“

호주 최대의 부자인 미디어 제왕 케리 파커도 그렇다. 그는 직원이 퇴근 후 비서를 데리고 시찰을 나선다. 책상을 정리하지 않고 퇴근한 직원은 경고를 받는다. 한번 더 적발되면 해고까지 당한
단다. 버진 그룹의 리처드 브랜슨 회장도 비슷한 생각을 한다.
그만큼 주변의 정리정돈은 업무의 효과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정리와 정돈의 차이를 물어보자. 무슨 차이가 있을까?

정리는 버리는 것이다. 쓸데없는 자료,책 ,옷,가구 등을 버리는
것이다. 정돈은 이후에 이를 찾기 쉽게끔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배열하는 것이다. 제자리에 갖다 놓는것도 정돈에 해당한다.
프로세스 상으로 정리가 앞이고 정돈이 뒤에 해당한다. 정리가
되지 않으면 정돈은 의미가 없다.

“책상을 지배하라, 그렇지 않으면 책상이 당신을 지배할 것이다”


* [시간관리 tip120] p4
* cjw75324 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