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지혜를 찾아서/사랑하는 아들아

선택과 집중

by 굼벵이(조용욱) 2008. 2. 1.
728x90
 

선택과 집중


빛은 평상시 조용히 세상을 밝힐 뿐이다. 그러나 돋보기로 빛을 한군데에 모으면 불이 붙을 만큼 강한 에너지가 나온다. 끝이 무딘 망치로는 서류철을 뚫을 수 없어도 끝이 날카로운 송곳으로는 뚫을 수 있다. 생각도 마찬가지이다. 정신을 한 곳으로 모으면 기적도 일어난다(精神一到 何事不成)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 바로 선택과 집중의 위력을 말해주는 것이다.

세상 만물은 자연의 섭리를 벗어남이 없다. 모든 진리는 자연 속에 녹아있다. 공부를 하던 일을 하던 선택과 집중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영어공부를 하면서 수학을 생각한다면 영어공부도 수학공부도 모두 할 수가 없다. 영어 공부를 할 때에는 영어만을 생각해야 하고 수학 공부를 할 때에는 수학만을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 두 배, 세 배 이상의 학습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나는 네가 빠른 시간 안에 네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네 인생의 가장 중요한 결단을 내려주었으면 한다. 앞으로 네가 가야할 인생의 길이 어떤 길인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선택하여 집중 해 줄 것을 간절히 기대한다. 인생은 여러 갈래가 있다. 하느님은 매우 공평하셔서 본인이 노력한 만큼만 보상한다. 귀찮은데 그냥 적당히 피동적으로 살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하느님은 스스로 노력하지 않는 자는 반드시 징벌을 하신다. 길거리를 떠도는 노숙자는 사회가 만든 것이 아니고 본인이 스스로 노력하지 않아 하늘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사회는 냉철하다. 아빠가 너를 도와주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아빠는 네가 건전한 사회인이 되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일 밖에 네 삶을 대신 살아갈 수 없다. 너를 지켜봐 줄 수 있는 아빠의 삶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아빠의 회사생활은 무척 어렵다. 때에 따라서는 억지로 술도 마셔야 한다. 힘든 회사 일을 마치고 축 처진 어깨로 집에 들어왔는데 제 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너를 바라보면 가슴이 타오르면서 내 생명이 점점 더 단축되는 느낌을 받는다.

늘 말하지만 네 인생은 네 것이다. 스스로 독립된 사회인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빨리 깨우치지 못하면 네 인생은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절박한 감정으로 네 인생을 한번쯤 고민해보고 인생의 좌표를 결정한 후 선택과 집중을 통해 너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가기 바란다.

내가 왜 네게 갑자기 편지를 보내고 있는지도 고민해 보기 바란다. 그리고 아빠의 정성을 눈곱만큼이라도 생각한다면 답장 한 줄 써 보낼 수 있는 배려심을 가져주었으면 한다.

2006.7.10 너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아빠가

'삶의 지혜를 찾아서 > 사랑하는 아들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신아2  (0) 2008.02.01
보석같은 인생  (0) 2008.02.01
경신이에게  (0) 2008.02.01
현재(Present) 는 선물(Present)이다  (0) 2008.02.01
경신이에게  (0) 2008.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