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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지혜를 찾아서/자기계발 산책(2011이전)

인텔리전스(2010, 리차드 니스벳)

by 굼벵이(조용욱) 2020.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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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람들은 노력과 교육을 통해서 지적 능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뿐만 아니라 동양인들은 개인의 성취가 가족 공동에 직결된다고 보지만 서양인들은 개인의 성취는 순전히 개인적인 것으로 본다. 성취를 가족 전체의 것, 공동체의 것으로 확장하였기 때문에 동양인들은 서양인들에 비하여 더 강한 성취 욕구를 가질 수 있었다. (p9)

내 생각 : 동양인들은 가난한 농경문화로 인해 공동체 의식이 커졌을 뿐이다. 특히, 가난하기 때문에 공동체 의식이 생긴 것이다. 풍족했다면 공동체 의식은 생기지 않았을 것.

 

전문직 가정은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의 말을 꾸짖는 말보다 여섯 배나 더 많이 한다. (내 경우를 보면 오히려 그 반대가 아닐까?)

 

선진국 사람의 키 변화는 유전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아시아인의 성취는 고된 노력과 인내력의 결과이다.

 

환경결정론

1. 적절한 개입으로 더 똑똑해질 수 있다. 학교는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있다.

2. 문화와 교육환경은 사회 구성원을 더 똑똑하게 만드는 방향으로 변화해 왔다.

3. 고소득층과 저소득 층, 백인과 소수집단간의 IQ와 학업성취도의 격차는 줄일 수 있다.

환경의 힘, 구체적으로 학교와 문화가 IQ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

 

IQ 향상에서 학교교육 1년은 나이가 두 살 많은 것만큼의 가치가 있다.

 

교사의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당신의 자녀가 신임교사의 학급에 배정되지 않도록 노력해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

 

협동학습이 괜찮은 개입방법

 

실패를 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끈기를 발휘하는 아시아인의 자기 향상 전통

학습의 결과가 신분상승을 가져오게 한 전통이 학습의지를 강하게 만듦

 

중국에서는 조화가 삶의 지침이었음

내가 종합적이라고 표현하는 동양인의 사고습관이 나타난다. 동양인은 사물이나 사건을 생각할 때 넓은 범주에 주의를 기울여 사물과 사건의 관계와 유사성을 고려한다. 그리고 서로 대립되는 의견 사이에서는 중도를 모색하는 변증법적 사고를 한다. 서양인의 자각과 사고는 분석적이다.

동양인이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은 곧 광범위한 사회적 환경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의미이다.

사회심리학자들은 근본적 귀인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를 발견했다. 사람들은 어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요인이나 상황을 간과하고 그 행동의 원인을 행위자의 성격, 능력, 태도 등에 돌리는 경향이 있다.

 

첫째, 자녀와 함께하는 일을 통해 자녀의 지능을 향상할 수 있다. 자녀와 말할 때 수준 높은 어휘를 구사하라. 자녀에게 책을 읽어주라. 가능한 한 꾸중을 줄이고 환경을 탐색하는 행동을 격려하는 말은 최대한 많이 하라.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라.

아이에게 사물과 사건을 범주화하고 비교하는 방법을 가르쳐라. 아이가 세상의 흥미진진한 측면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도록 장려하라. 아이에게 지적으로 자극이 되는 방과 후 활동이나 방학 중 활동을 하도록 하라.

아이의 지적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도록 하라.

몸집이 큰 아이가 더 똑똑한 어른이 된다.

운동하는 어머니에게서 난 아이는 머리도 큰데 뇌가 큰 사람이 대체로 더 똑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