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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지혜를 찾아서/자기계발 산책(2011이전)

프로페셔널의 조건(피터 드러커)

by 굼벵이(조용욱) 2021.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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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변화관리

- 조직은 하고 있는 모든 일을 끊임없이 개선해야 한다.

- 모든 조직은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 모든 조직은 체계적인 혁신방법(혁신은 조직적으로 될 수 있으며 조직적이어야만 한다)을 배워야만 할 것이다.

 

지식노동의 성과는 질과 양으로 구분됨

 

조직은 배우는 기관이자 가르치는 기관

- 향상된 생산성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

- 일본 도요다의 예 : 이미 잘하고 있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

- 지식근로자는 자기 자신이 스스로를 가르칠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음

- 지식근로자에게 있어 지능과 상상력 그리고 지식은 기본적인 요소로서 이 요소들을 성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목표달성 능력(effectiveness)이 필요

 

경영자로서의 지식근로자

- 지식노동은 그 결과의 질에 따라 규정되는 것이다.

- 지식근로자는 성과를 올리기 위한 비법을 배우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무능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우리는 어떤 중요한 분야에서 강점을 지닌 사람이 그 강점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조직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야만 할 것이다.

- 모든 사람이 만능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대신 우리는 한 가지 전문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실행능력은 하나의 습관이다. 즉 습관적인 능력들의 집합이다.

 

목표달성 능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것은 특별한 재능이 아니라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만큼의 역량이다.

 

지식근로자의 공헌에 대한 책임

- 지식근로자는 물건을 생산하지 않는다. 그들은 아이디어, 정보 그리고 개념을 생산한다.

- 지식근로자는 전문화 되었을 때에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지식근로자는 자신이 스스로 설정한 기준에 따라 성장한다.

 

인생을 바꾼 7가지 지적경험

 

1. 목표와 비전을 가져라

그토록 유쾌하면서도 인생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찬,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활기가 넘치는 오페라(폴스타프: falstaff)를 작곡한 사람(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이 여든 살의 노인이라니!

"음악가로서의 나는 일생동안 완벽을 추구해 왔다.

완벽하게 작곡하려고 애썼지만 하나의 작품이 완성될 때마다 늘 아쉬움이 남았다.

때문에 나에게는 분명 한 번 더 도전해 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베르디)

 

2. 신들이 보고 있다. (목표달성 능력)

아무도 볼 수 없다고?

당신은 틀렸어.

하늘의 신들이 볼 수 있지라고 페이디아스는 대답했다.

- 어떤 일을 할 때 오직 신들만이 그것을 보게 될지라도 완벽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었다.

- 사람들로부터 당신이 쓴 책 가운데 어느 책을 최고로 꼽습니까?”라는 질문에 나는 웃으며 바로 다음에 나올 책 이지요라고 대답한다.

 

3. 끊임없이 새로운 주제를 공부하라.

- 지속적 학습을 삶의 한 부분으로 인식

- 지금 하는 일을 더 잘 해보려고 하는 생각

- 무엇을 하던지 간에 과거와는 다르게 해 보려는 생각

드러커는 3~4년마다 다른 주제를 선택하여 계속 공부함

 

4. 자신의 일을 정기적으로 검토하라(자신이 달성한 성과 검토)

여름만 되면 2주일간 시간을 따로 할애해서 지난 1년간 자신이 한 일을 검토

 

5. 새로운 일이 요구하는 것을 배워라

- 새로운 직업, 새로운 직위 그리고 새로운 과업은 언제나 지금까지 요구되어왔던 것과는 다른 어떤 것을 요구한다.(구태의연한 방식 탈피)

지금 자네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다시 말해 자네의 새로운 직무에서 효과적인 사람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게

당신은 당신을 가르쳐 줄 사람을 필요로 한다.

새로운 직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직위에서 요구하는 일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6. 피드백 활동을 하라

장점은 개인이 개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그리고 어떻게 개선해야 되는지를 알려준다.

아울러 개인이 할 수 없는 것, 시도조차 말아야 할 것을 명백하게 밝혀준다.

자신의 장점을 안다는 것, 그 자신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를 안다는 것 그리고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는 것 이것들이 바로 지속적 학습의 관건이다.

 

7.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나는 대여섯 명의 우수한 학생을 일류 경제학자로 키운 교사로서 기억되길 바란다네.

1. 우리는 자신이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라는지 스스로 질문해 보아야

2. 우리는 늙어가면서 그 대답을 바꾸어야만 한다.(변화에 맞추어야)

3. 사는 동안 다른 사람의 삶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야 함

 

자기계발에 대한 책임

- 지식근로자는 자기 자신의 계발에 대한 책임 그리고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 개인의 자기계발은 그 스스로가 책임져야 할 문제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 지식근로자의 평균 근로수명은 50 쯤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성공적인 기업의 평균 기대수명은 겨우 30 정도 됨

1.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라

2. 자신의 강점을 개선하라

3. 자신을 무능하게 만드는 무식(disabling ignorance)을 불러일으키는 지적 오만(intellectual arrogance)을 바로잡아야

4. 자신의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

5. 아무리 해도 성과가 오르지 않는 일은 하지 않는 것

6. 낮은 역량밖에 발휘하지 못하는 분야를 개선하는 데에는 가능한 한 노력을 기울이지 말아야 함.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곳은 높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 뛰어난 기술을 가진 분야임

 

"내가 가르치는 이유는 나 자신이 하는 말을 들을 수가 있기 때문이지요.

나 자신이 하는 말을 들은 다음에야 비로소 책을 쓸 수 있거든요

 

인사문제에 관한 빠른 의사결정은 대체로 잘못된 의사결정이 될 확률이 높다.

올바른 인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놀라울 정도로 많은 양의 시간이 소요된다.

인사결정에 관련된 사항들은 오직 같은 일을 여러 차례 경험한 뒤에 야만 분명해진다.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아무것도 관리하지 못한다.

 

너 자신을 알라 라는 지혜에 대한 오래된 처방은 유한한 인간에게는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너 자신의 시간을 알라라는 명제는 모든 사람이 원하기만 한다면 얼마든지 따를 수 있고 그 결과 공헌과 목표달성으로 나아갈 수 있다

 

9.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

한번에 한 가지 일만 하면 많은 일들을 보다 빠른 시간 안에 처리할 수 있다.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법칙

1.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판단기준으로

2. 문제가 아니라 기회에 초점을 맞추어야

3. 자신의 독자적인 방향을 선택하라

4. 무난하고 쉬운 목표보다는 확연한 차이를 낼 수 있는 높은 목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지식근로자들은 의사결정이 사실로부터 출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견해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그 견해들은 검증되지 않은 가설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실과 비교하여 검증받지 않는 한 가치가 없다.

- 훌륭한 통계학자들은 숫자를 믿지 않는다.

 

왜 약이 써야 하는지에 대한 필연적인 이유 같은 것은 없다.

어쨌든 양약은 대체로 쓰다.

마찬가지로 왜 의사결정은 반드시 불쾌감을 주는 것인지에 대한 필연적인 이유는 없다.

그러나 어쨌든 효과적인 의사결정은 대부분 불쾌감을 준다.

- 이 시점에서 효과적인 지식근로자가 해서는 안 될 것이 한 가지 있다.

한 번 더 검토해 보자는 유혹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비겁한 방법이다.

자신의 결단력 부족을 은폐하기 위해 다른 우수한 사람들의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원리

1. 커뮤니케이션은 지각(perception)이다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하는 사람은 바로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 소크라테스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말을 할 때 듣는 사람의 경험에 맞추어서 말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목수와 야기 할 때는 목수가 사용하는 말을 써야 한다고 함

 

2. 기대(expectation)이다

우리는 원칙적으로 지각하기를 기대하는 것만 자각한다.

대체로 보고자 하는 것을 보며 듣고자 하는 것을 듣는다.

 

3. 요구(demand)이다

수신자들이 어떤 사람이 되기를, 무엇을 하기를 또는 무엇을 믿기를 요구한다.

 

4. 커뮤니케이션과 정보는 서로 상이한 것이며 사실상 대립관계에 있다.

그러나 한 편으로 상호 의존적이다.

가장 완벽한 커뮤니케이션은 어떠한 논리도 필요 없는 순수한 경험의 공유(shared experience)일지도 모른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가 아니라 지각이다.

커뮤니케이션은 발신자로부터가 아니라 수신자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것, 즉 경청의 개념을 토대로 하고 있는 인식이 필수적

- 정보가 많을수록 커뮤니케이션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임

커뮤니케이션은 경험의 공유를 필요로 함

경영학에서 감독의 한계(span of control) 원칙은 한명의 상사에게 보고하는 부하직원의 수는 엄격하게 제한되어야 하며 그 수가 최대한 5명 내지 6명을 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는 그 자리에 새로운 원칙이 들어서야 한다.

나는 그것을 커뮤니케이션의 한계(span of communication)라고 부른다.

 

13.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하는가?

 

효과적인 리더십이 갖추어야할 마지막 요건은 신뢰를 확보하는 일이다.

신뢰라는 것은 언행이 일치하고 있음에 대한 확신이다.

 

리더십의 본질

- 첫째로 언급할 것은 (work)이라는 점이다.

- 효과적인 리더십의 기초는 조직의 사명을 깊이 생각하고, 그것을 규정하고, 또 그것을 명확하고도 뚜렷하게 설정하는 것이다.

조직의 지도자는 목표들을 설정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며 또한 기준을 설정하고 유지한다.

- 리더는 리더십을 계급과 특권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책임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 유능한 사람들은 늘 야심을 품는 경향이 있다.

- 리더십의 궁극적인 과제는 인간의 에너지와 비전을 창출하는 것임

- 효과적인 리더십이 갖추어야 할 마지막 요건은 신뢰를 확보하는 것임

- 효과적인 리더십은 이것 또한 아주 오래된 지혜인데 영리함에 기초를 두지 않는다.

그것은 일차적으로 일관성이 있다는 데에 기초를 두고 있다.

 

14.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어떤 사람의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결정보다 강점을 최대화하기 위한 결정이 중요

 

커다란 강점을 지닌 사람은 언제나 커다란 단점도 지니고 있다.

산봉우리가 높은 곳에 깊은 계곡이 있듯이 말이다.

 

아무도 손 하나만을 고용할 수 없다.

손과 함께 사람 전체가 따라온다.

 

상사의 강점을 활용하라.

 

15. 경영혁신의 원리와 방법

 

성공적인 혁신가는 보수적이다.

또 그래야만 한다.

그들은 위험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기회에 초점을 맞춘다.

1. 목적 지향적이고 체계적인 기회의 분석으로부터 시작한다.

2. 혁신은 이론적인 분석인 동시에 지각적인 인식이다.

3. 혁신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오직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어야 한다.

초점이 분산되어 있는 복잡한 혁신은 성공할 수 없다.

최대의 찬사는 사람들로부터 이런 말을 듣는 것이다.

이건 너무 분명해서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거야.

그런데 왜 나는 진작에 이런 생각을 하지 못했지?”

 

4. 효과적인 혁신은 작게 시작한다.

거창하지 않다는 말이다.

 

하지 말아야 할 일

1. 무조건 독창적인 것만을 하려고 하지 말 것

2. 다각화하지 말라, 분산시키지 말라,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시도하지 말라

3. 장래를 위해 혁신하려고하지 말고 현재를 위해 혁신하라.

 

성공적인 혁신을 위한 3가지 조건

1. 혁신은 작업이다.

지식을 필요로 한다.

혁신가들은 한 가지 이상의 분야에서 일하지 않는다.

에디슨은 엄청난 혁신능력에도 불구하고 오직 전기분야에만 집중했다.

2. 혁신가는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하여야 한다.

3. 경제와 사회에 영향을 준다.

 

18.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전문가로서 그리고 개인으로서 자신의 성장을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우수성(excellence)을 발휘하려고 하는 노력이다.

 

1. 자신의 성장에 책임을 져라.

 

2. 스스로 변신을 꾀하라

 

첫 직장은 복권과 같다.

자기 자신에게 잘 들어맞는 올바른 직장을 만날 확률은 그렇게 높지 않다.

자신이 어디에 속해야 할지 그리고 어디에서 경력을 쌓아야 할지를 파악하려면 대체로 몇 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승진 그 자체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승진될 자격을 부여받는 것이고 공정하게 취급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되는가 하는 것이다.

 

3. 올바른 일을 올바르게 하라

 

각자 자신의 강점을 활용해야 한다.

목표달성에 관한 책들에 나오는 프로그램을 따라 해서도 안 된다.

오직 자신의 강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때에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마치 지문처럼 다른 누구와도 뚜렷이 구별되는 자기 자신만의 장점 말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4. 스스로 거듭나라.

- 가르치는 것 조직 밖으로 나가보는 것, 낮은 직급에서 봉사하는 것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미래는 지금 살아가는 우리가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