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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지혜를 찾아서/자기계발 산책(2011이전)

winning(잭웰치, 수잔웰치)

by 굼벵이(조용욱) 2021.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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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 상위 20% : 최고의 직원에게는 최고의 대접을 해 주고

- 중위 70%는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동기부여

* 교육훈련, 적극적 피드백, 신중한 목표설정

* 관리자는 중위 70%를 자세히 살펴보고 위로 올라설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

내어 키워주어야 함

- 하위 10%는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도 회사를 떠나야 한다고 말해주어야 함

 

리더가 되는 법

- 리더는 끊임없이 평가하고 지도하며 자신감을 구축하는 기회로 삼아 팀을 부단히 향상시켜야 한다.

- 리더는 사람들이 비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할 뿐더러 비전에 살고 비전에 숨쉬게 하여야 한다.

- 리더는 한 손에는 물뿌리개를 들고 다른 한 손에는 비료를 든 정원사라고 생각하라

- 물고기는 머리부터 썩는다.

 

고용의 첫 단계에서 심사해야 할 세가지

1. 도덕성

2. 지적능력 : 후보자의 학벌은 그림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3. 성숙성 : 성숙한 사람은 스트레스와 좌절감을 조절할 줄 안다.

 

4E 1P

1. energy : 적극적 에너지

2. energize : 활기를 불어넣는 능력

3. edge : 어려울 때 예와 아니오를 답할 용기

4. execute : 장애를 뚫고 결정을 실행에 옮겨 성과를 냄

5. passion : 일을 맡았을 때 흥분되는가?

 

▣ 무엇을 : 인력관리

1. HR 부서를 조직 내 권력과 우선순위를 가진 지위로 승격시킬 것

2. 엄격하지만 비관료적인 평가시스템을 적용하라 그리고 조직원의 도덕성을 감시하라

- 훌륭한 평가시스템은 명확하고 간단해야 한다.

- 개인의 실적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적절하고 합의된 기준에 따라야

- 적어도 1년에 한 번 공식적인 일대일 대면시간을 통해 직원들을 반드시 평가해야 함

- 직업개발요소를 포함해야 함

3. 금전적 보상, 인정, 교육훈련 등과 같은 효과적 메커니즘을 만들어라

- 금전적 보상이 없으면 그것은 상당부분 영향력을 잃게 된다. 심지어는 노벨상수상자나 퓰리처상 수상자에게도 상금이 주어진다.(좋은 실적에는 확실한 보상이 따라야 함)

4. 노조 등 힘겨운 관계에 정면으로 맞서라

- 원칙의 고수

- 교전지역은 절대 협상테이블이 되지 않도록 하라

5. 조직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유혹에 맞서 싸워라.

중위 70%사람들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그들을 조직의 심장이자 영혼으로 대하라

6. 조직구조는 수평 되게 하라. 눈감고 알 수 있을 정도로 보고체계와 책임관계를 명확히 하라.

 

어디에 : 회사 업무 중에

 

어떻게 : 아래와 같이

1. 인사관리가 management의 가장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를 design해서 우리 팀이 CEO의 전략적 파트너가 되도록 함

2. MBO 방식의 평가체제를 도입하되 우리 회사의 조직문화에 맞도록 디자인하여 평가관리 과정을 통하여 조직 및 개인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3. 노사협의회 안건은 노사협의회장에서 처음 다루지 않고 사전에 계속하여 노조와 접촉하여 서로 상대방의 애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 후 노사협의회장에서 결론을 내리도록 한다.

 

6시그마는 고객의 체험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낮추며 더 나은 리더를 양성하는 품질혁신 프로그램이다.

6시그마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그리고 당신이 약속한 시간에 가질 수 있도록 제품과 내부 절차를 설계하고 낭비와 비효율성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변화를 주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

1. 모든 기업혁신에는 분명한 목표와 목적이 있다. 변화를 위한 변화는 어리석고 불필요한 낭비에 불과하다.

2. 변화를 진정으로 신봉하는 자와 동조세력을 기용하고 승진시켜라

3. 변화에 저항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실적이 만족스럽다 해도 색출하여 제거하라

4. 위기를 이용하라

 

일반적 해고의 사유

1. 절도, 거짓말, 부정행위 등 윤리적, 법적으로 옳지 않은 행위로 인한 해고

2. 경기침체로 인한 정리해고

3. 무능으로 인한 해고

 

 

상사의 유형

유형 1

- 가치의 우수함

- 성과의 우수함

유형 2

- 가치의 불량함

- 성과의 불량함

유형 3

- 가치의 우수함

- 성과의 불량함

유형 4

- 가치의 불량함

- 성과의 우수함

유형 1상사는 보상과 승진이 따르며 회사의 나머지 사람들에게 좋은 본보기로 내세워지는 사람들이다.

유형 2의 상사는 회사에서 사라져야만 하고 그것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유형 3의 상사는 회사의 가치를 정말로 믿으며 성실히 실천하지만 성과를 얻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개별지도와 조언을 받아야 하며 회사의 다른 부분에서 다시 기회를 주어야 한다.

유형 4 가장 나쁜 상사다.

고약한 행동에도 불구하고 실적이 좋기 때문에 흔히 오랫동안 회사에 머물러 있는다.

훌륭한 기업이라면 대게 이런사람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결국 내보내지만 일부 책임자들은 생각보다 오랫동안 회사에 붙잡아 놓는다.

이는 어느 상사에게든 딜레마가 아닐 수 없으나 이런 태도는 일종의 조직적 무력감(Organizational inertia)을 불러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