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살아가면서 누군가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버려야 한다. 삶의 길은 스스로 발견하여야 한다.
□ 삶은 행동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 다시 말해서 경험이다. 그런데 경험은 시간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시간은 아주 귀중한 자산이다.
□ 단어 school은 여가를 뜻하는 그리스어 scholea에서 나온 것이다. 여가를 잘 활용하는 것이 곧 학문하는 길임을 알 수 있다.
□ 나날의 삶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느냐 뿐만 아니라 우리가 어떤 사람과 함께 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 정신의 작용을 깊이 있게 파고들려면 집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집중하지 못하면 의식은 혼돈에 빠진다.
□ 아무리 타고난 지능이 있어도 집중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성숙한 지능으로 발전하지 못한다.
□ 정말로 성숙해지려면 대화를 통해 자극을 얻을 수 있는 참신한 사고를 가진 상대를 만나야 한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가장 긴요한 것은 고독을 견디는 능력, 아니 고독을 즐기는 능력일지도 모른다.
□ 여가는 일보다 즐기기가 더 어렵다.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효과적으로 쓰는 요령을 모르면 삶의 질은 올라가지 않는다.
□ 여가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일을 할 때처럼 창조력을 발휘하고 정력을 쏟아야 한다.
□ 멍텅구리를 뜻하는 idiot는 혼자 사는 사람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나온 말이다.
□ 정서적 위기를 맞고 있는 성인들이 자주 토로하는 고백의 하나가 바로 참다운 친구가 없다는 것이다.
□ 사람들은 자신이 고독을 견디는 능력이 있다고 과신하는 경향이 강하다.
□ 그 사람이 정말로 무엇을 원하는가를 알아보려면 본인의 선택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선택에 대하여 그 사람이 내리는 판단을 중시해야 한다.
□ 창조적인 사람은 다란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나누며 서로의 작업에 대하여 이해를 넓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 다른 사람에게 이득이 되도록 돕는 것이 사실은 자기에게도 가장 득이 된다.
□ 승진에 혈안이 되어 있는 사람은 극단적인 이기주의자이다.
□ 자아상에는 맹점이 있다. 어린시절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부터 이 자아상은 곧바로 의식 전체를 지배할 가능성이 높다.
□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는 게 좋다.
□ 불가피한 것을 견디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사랑할 줄 아는 태도.... 나는 피치 못할 일을 아름답게 받아들이는 법을 자꾸자꾸 배우고 싶다. 그럼 나도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을 테니까
□ 우리가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을 사랑할 줄 알 때 삶의 질이 높아진다고 한 니체의 말은 백번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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