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지혜를 찾아서/자기계발 산책(2011이전)

머뭇거리지 않고 행동할 수 있는 에너지 자신감(안상헌)

by 굼벵이(조용욱) 2021. 6. 15.
728x90

인생은 선택적으로 흘러간다.

내가 어떤 태도로 살아갈 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 것인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살아갈 것인가?

모두 내가 선택해야 할 제목들이다.

내가 선택해 가는 것이 인생이라면 거기에는 책임이 발생한다.

모든 삶의 출발점에 내가 서 있고 내가 있는 곳에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어떻게 살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절실한 문제다.

 

삶이 나로부터 시작된다면,

나의 행동이 순간순간 연장되어 인생이 된다면,

한 순간 한 순간을 잘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그래서 하루를 잘 사는 것,

이 하루를 성공하는 하루로 만드는 것,

이것이 인생을 걸작으로 만들어가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기본이다.

하루를 잘 살면 거기에서 성취감이 얻어지고,

성취감은 자신감을 만들어내고,

이 자신감은 인생을 당당하고 넉넉하게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첫째는 미래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버리고

성취 가능한 미래를 꿈꾸고

적절한 기대를 가진 다면 거기에서 파랑새를 발견할 수 있다.

둘째는 긴 안목, 큰 시각으로 보면 힘들게 보였던 것들이 별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긴 안목, 큰 안목으로 보니 힘들게 보였던 것들이 아름다운 파랑새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셋째는 일 외에 집중하고 즐길 수 있는 것을 가지는 것이다.

독서, 등산, 운동, 친목 모임 등 삶의 의미를 갖게 하는 자신감의 영양가들이고,

이들이 바로 새장 안에서 노래하고 있는 파랑새들이다.

 

다행이다. 왜냐하면……

비록 짤막한 문장이지만, 이 말을 반복하게 되면 지금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고,

자신의 행복이 가까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이 단어를 살펴보면, 긍정의 상황을 만들어놓고, 그 긍정의 이유를 짜 맞추는 식이다.

다행이다라는 말은 긍정의 기초와 같고,

왜냐하면이라는 단어는 그 위에 세운 건축물과 같다.

사람의 말은 마음을 바꾸는 전환의 능력이 있다.

그러므로 긍정의 말은 긍정의 마음을 만들어내고 긍정의 마음은 자신감을 유발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