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생활의 역사(용욱이의 내면세계)/2008

20081028 대학원 강의, 48색 크레용, 중대결단

by 굼벵이(조용욱) 2024. 5. 23.
728x90

2008.10.28()

어제 안산 올림픽기념관엘 다녀왔다.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특수대학원 과정을 만들었는데 내게 강의요청이 왔기 때문이다.

강병연 과장이 일부러 나를 추천해 주었다.

강의장은 좀 열악해 보이지만 학생들이 맘에 들었다.

지방 도시에 사는 다양한 사람들의 소박한 모습이 내 맘을 편하게 해주었다.

그 중에는 전기공사업체 사장도 있었다.

시의회 의원까지 나와서 내게 인사를 한다.

교수님 교수님하면서 여기저기서 내게 말을 걸어온다.

교수가 참 재미있는 직업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는 내가생각했던 것만큼 잘하지 못했던 것 같다.

전에는 적재적소의 단어들이 팍팍 머리에 떠올랐는데 요즘은 공부를 덜해서 그런지 자꾸만 막혔다.

두 시간을 다 채워야 하는데 회장 선거가 있는 관계로 조금 일찍 마쳐달라는 주최 측 요구에 따라 820분에 정확히 강의를 마쳤다.

 

KHC가 내게 와 교류연구원에 대한 정의가 잘못되었다며 펄펄 뛴다.

내가 보기엔 정의가 잘못 된 것이 아니고 그동안 정의와 달리 잘 못 운영해 왔는데 그걸 바로잡는 과정에서 자신들이 손해를 볼까봐서 그러는 것이다.

나는 이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었다.

올바른 규정 개정 방향을 제시하고 운영상 잘못된 부분은 장기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게 옳다고 해주었다.

KHC부장이 섭섭해 할까봐 안산으로 가는 길에 전철 안에서 그에게 전화를 걸었다.

그도 꼬였던 마음이 많이 풀린 것 같다.

지침 만들 때 그런 부분들을 잘 정리해서 자신들이 손해가 가지 않도록 해달라는 주문이다.

그래서 또 한번의 위기를 슬기롭게 넘겼다.

랜디 포시디의 이야기처럼 인간관계는 극으로 치닫기 보다는 크레용처럼 살 일이다.

어릴 적 부모님이 왕자파스를 하나 사주면 그것보다 신나는 일은 없었다.

나는 어릴 적에 그림도 참 잘 그렸었다.

대회에 나가면 꼭 상을 받아왔다.

크레파스는 여러 가지 색깔로 구성되어있다.

물론 주요색을 섞어서 다양한 칼라를 낼 수 있지만 제조사에서는 12243648색 따위로 나누어서 가격을 달리하며 만들었다.

48색의 형형색색 크레파스를 하나 가지면 세상 부러울 게 없었다.

하나의 정답만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48색의 크레파스처럼 그렇게 살 일이다.

때론 검은 색과 흰색이 먼저 달아 없어질지 모르지만 노란색과 빨간색 파란 색들을 함께 어우르며 살면 멋진 인생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안산에서 돌아오는 길에 화덕에 들러 고등어 한 마리를 구워 소주 한 병과 함께 저녁을 해결하고 들어왔다.

하루 온종일 집사람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찼었다.

자꾸만 집사람과 헤어져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진다.

내가 왜 이렇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강한 의구심과 더불어 필요하다면 무언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생각으로 가득하다.

집에 들어오자마자 말없이 방에 들어가 홀로 잠을 잤다.